스킵 네비게이션


INNOVATION STARTUP PLATFORM

전주형 혁신창업허브 구축

보도자료

보도자료

[영상인터뷰] "드론 e스포츠 콘텐츠로 드론산업 활성화" 티마텍 강성호 대표
관리자 | 2022-08-18 | 조회 522

https://www.youtube.com/watch?v=Lfq8SSKI7eE


출처: 인텔

[메트로신문]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을 꼽으라면 하늘에 오륜기를 수놓았던 드론이라는 사람이 많다. 약 1200대의 드론이 질서정연하게 오륜기를 만들어내는 모습은 가히 장관이었다. 국내 드론산업 시장규모는 2016년 704억원에서 지난해 4945억원으로 대폭 성장했다. 하지만 세계적인 드론산업 규모로 봤을 때 한국의 점유율은 1.6% 정도로 한국 기업의 존재감은 찾기 어렵다. 현재 드론시장은 중국의 DJI가 약 80%를 차지할 정도로 압도적인 우위를 보인다.

 

정부는 2025년까지 국내 드론시장 규모를 1조원으로 늘리고 상용화 성공모델 20개를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는 작년 말 제2회 드론산업협의체에서 '일상 속 드론 상용화 지원을 통한 드론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의결했다. 일반 국민들이 일상 속에서 드론을 손쉽게 즐길 수 있도록 드론 축구와 레이싱 등 드론 레저 산업 육성을 지원한다. 현재 드론 축구 3D 시뮬레이션을 개발하는 티마텍 기업의 강성호 대표를 만나 드론 대중화에 대한 얘기를 나눴다.

 

티마텍이 개발한 3D 시뮬레이터 드론 축구와 강성호 대표./강성진 영상취재기자

-드론의 이점, 티마텍이 드론 산업에 뛰어든 계기

 

"드론은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이 직접 하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해주는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다. 인명 구조용 드론부터 미세먼지 측정, 농업용 드론 등 이미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티마텍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크로스 플랫폼인 Qt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기업으로 자동차, 국방, 메디컬 분야의 일을 하고 있다. 드론관제시스템 분야의 오픈소스로 가장 유명한 Q그라운드컨트롤 또한 Qt플랫폼으로 개발되어 개발에 어려움이 많아 도와달라는 지인의 요청을 받게 돼 본격적으로 드론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

 

-현재 드론 축구가 주 콘텐츠인데 드론과 축구를 접목시킨 이유는?

 

"드론 축구는 해리포터 퀴디지 게임에서 영감을 받아 2016년 전주시에서 개발됐다. 2018년경 티마텍은 국내에서 개발된 드론 축구에 관심을 가지게 됐고, 진입장벽을 낮춰줄 시뮬레이터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개발을 시작했다. 실제 드론의 움직임을 실감나게 구현하기 위해 3년 이상의 개발을 진행해 현재와 같은 높은 수준의 드론 축구 콘텐츠를 개발하게 됐다.

 

드론과 축구의 접목은 드론을 활용한 놀이문화로 대중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 드론축구 선수들은 초등학생부터 60대까지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다양한 팀이 구성 돼 있다. 앞으로 고령화 사회에 적합한 놀이 문화로 발절한 가능성이 높다."

 

드론 축구 플레이하는 모습./강성진 영상취재기자

-드론 대중화가 되려면 필요한 요소 또는 대중화를 막는 걸림돌은?

 

"걸림돌은 드론을 체험해보고 개인이 즐기기까지 진입장벽이 높고, 안전한 비행을 위한 체험시설이나 공간이 부족하다. 추가적으로 드론 조종기술을 습득한 뒤 지속적으로 즐길 수 있는 드론축구와 같은 놀이문화가 부족한 것도 걸림돌이다.

 

드론이 대중화가 되려면 첫 번째로 드론 교육시장이 활성화 되어 이를 통해 대중들이 드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두 번째로 드론 비행을 할 수 있는 공간 및 체험장소가 우리 생활 가까이에 있어야 한다. 세 번째는 단순히 드론을 조종하는 것은 지속적으로 드론을 활용할 동기 부여가 되지 못하기 때문에 드론을 활용한 다양한 문화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드론 축구 같은 스포츠 뿐만 아니라 농구, 배구, 볼링 등 다양하게 e스포츠 콘텐츠가 개발될 필요가 있다. 티마텍이 개발한 시뮬레이션 기반의 드론 e스포츠 콘텐츠가 활성화된다면 누구나 쉽게 드론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지면서 자연스럽게 드론 대중화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티마텍의 향후 계획, 드론 입문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

 

"티마텍은 드론 축구 e스포츠 콘텐츠를 지속 발전시켜 국내 드론산업 활성화와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K-드론, K-콘텐츠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생각이다.

 

드론 입문자분들께는 지속적으로 드론에 관심을 가지고 배우고, 즐기라고 조언하고 싶다. 앞으로 드론을 활용한 이동수단이 급속도로 발전할 것이며, 이를 위한 기본적인 소양을 갖춘다는 생각으로 관심 있게 배워보라고 말하고 싶다. 드론 입문을 위해 시뮬레이터를 적극 활용해서 조종실력을 향상하고 드론 스포츠에 도전한다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하나의 문화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출처 : 메트로신문 강성진 기자 ksj@metroseoul.co.kr


원문링크 : [영상인터뷰] "드론 e스포츠 콘텐츠로 드론산업 활성화" 티마텍 강성호 대표 (metroseoul.co.kr)